본문 바로가기
완전쓸데없는지식서랍

개판 오 분 전 유래? 개(犬)랑 전혀 상관없는 말이라고?

by 서랍관리자 2023. 6. 19.
반응형
728x170

개판 오 분 전 유래? 개(犬)랑 전혀 상관없는 말이라고?

목차


    개판 오 분 전 뜻

    개판오분전 유래

    개판 오 분 전은 평소에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다. 개판 오 분 전의 뜻은 "상태, 행동 따위가 사리에 어긋나 온당치 못하거나 무질서하고 난잡한 상황을 속되게 이르는 말"로써 쉽게 말하면 누가 봐도 난장판인 모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판 오 분 전이라고 하면 많은 개들이 뒤엉켜있는 모습을 상상할 것이다. 하지만 개판 오 분 전은 개랑은 전혀 연관이 없는 말이다.

    개판 오 분 전 유래

    개판오분전 유래

    개판 오 분 전이 개랑 전혀 상관없는 말이라면 도대체 개판은 무엇일까? 개판은 개(犬)가 아닌 개(開:열다 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아픈 과거인 한국전쟁에서 유래한 개판 오 분 전은 당시 임시수도였던 부산에서 생긴 말이다.

     

    당시 부산에는 많은 피난민들이 있었고, 이 피난민들을 위해 식량을 배급을 하였다. 피난민들을 위한 밥이 다 만들어지고 피난민들에게 배급 시간을 알려주기위해 밥뚜껑이 열리기 5분 전이라고 알려주는 말이 바로 "개판 오 분 전"이라는 말이었다. 이 말을 들은 피난민들은 생존을 위해 배급장소로 몰려들었고, 조금이라도 더 먹기 위해 치열하게 다투는 아수라장 같은 이 상황에서 유래가 되었다.

     

    또 다른 유래로는 씨름장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씨름 경기 중 양 선수들이 같이 넘어지면서 서로 본인이 이겼다고 다투었고, 이 때 심판이 다툼을 중재하고 다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개(改: 고칠 개) 판"인데 이것에서 유래했다는 설도 있다.

    개판 오 분 전 마무리

    개판오분전 유래

    개판 오 분 전은 진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쓰는 단어이다. 많은 멍멍이들이 모여 난장판을 만드는 상황을 일컫는 말이라고 생각한 분들이 많을텐데, 우리의 아픈 과거가 묻어있는 슬픈 단어였다.

    앞으로 어떤 단어를 사용할 때 유래나 역사까지 알고 사용한다면, 단어를 사용할 때 조심히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퐁퐁남 뜻? 주방세제에서 유래했다?

    퐁퐁남 뜻? 주방세제에서 유래했다? 목차 퐁퐁남 뜻? 퐁퐁남은 연애에 경험이 전혀 또는 거의 없는 남자가 연애경험이 많은 여자와 결혼하여 경제권까지 넘겨주고, 집안일까지 도맡아 하는 남자

    lapoche.tistory.com

     

    새옹지마 뜻? 인생에 파도 없는 사람이 어디 있나?

    새옹지마 뜻? 인생에 파도 없는 사람이 어디 있나? 목차 새옹지마 뜻? 새옹지마는 한문 그대로 풀어내면 "변방에 사는 노인의 말"이라는 말이다. 세상만사는 변화가 많아 어느 것이 화가 되고, 또

    lapoche.tistory.com

     

    자강두천 뜻? 사자성어라고 생각한 사람, 빨리 확인 하자!

    자강두천 뜻? 사자성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다! 목차 자강두천 뜻? 유튜브나 게임채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자강두천은 언듯 보면 사자성어 같지만 사자성어가 아니다. 이 단어는 "자존심 강한

    lapoche.tistory.com

     

    국평오 뜻? 대한민국 국민의 평균은?

    국평오 뜻? 이 불편한 국평오의 뜻과 유래를 알아보자! 목차 국평오 뜻? 국평오라는 단어는 "대한민국 국민 평균 수능등급은 5등급"이라는 말을 줄여서 만든 신조어이다. 국평오는 단순하게 보면

    lapoche.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