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전쓸데없는지식서랍

캣콜링 뜻? 이렇게 하는 것도 캣콜링이라고?

by 서랍관리자 2023. 11. 15.

캣콜링 뜻? 이렇게 하는 것도 캣콜링이라고?

혼자 외국으로 여행을 다녀온 여성들은 한 번씩 겪는다는 캣콜링! 캣콜링때문에 외국가기가 꺼려진다는 사람들까지 많이 생기고 있다. 캣콜링의 뜻과 어디까지가 캣콜링인지 알아보자!


목차

1. 캣콜링 뜻?

2. 캣콜링 범위는?

3. 캣콜링 처벌은?

4. 캣콜링에 대한 글을 마치며


캣콜링 뜻?


캣콜링은 서양에서 주로 발생하는 성희롱의 일종이다. 거리를 걸어가는 불특정 여성에게 휘파람을 불며 추근거리는 행동을 캣콜링이라고 한다.

캣콜링(Cat Calling)이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고양이를 부를 때 사용하는 행동에서 유래했다. 캣콜링의 또 다른 말은 울프 휘슬링(Wolf Whistling)이라고도 한다.


캣콜링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 대는 핑계가 정말 관심이 있어서 하는 표현이라고 말을 하는데, 사실 이는 캣콜링을 당하는 사람 입장이 중요하다. 과연 캣콜링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캣콜링 범위는?


캣콜링은 "이게 캣콜링이었어?"라고 생각하고 그냥 넘어가는 것까지 캣콜링일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휘파람, 가벼운 인사, 윙크, 외모 칭찬, 가벼운 스킨쉽 등의 행동이 모두 캣콜링에 속한다.

또한, 본인이 어떤 남성의 행동으로 불쾌함을 느꼈다면 그것 역시 캣콜링에 해당된다. 캣콜링은 어떻게 보면 칭찬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성희롱에 속한다.

이렇게 캣콜링을 하면 어떤 처벌을 받을까?

캣콜링 처벌은?

캣콜링 뜻? 이렇게 하는 것도 캣콜링이라고?


캣콜링의 처벌은 나라별로 굉장히 상이하다. 처벌 수위가 높은 것은 아무래도 우리나라보다는 서양의 처벌 수준이 상당하다.

처벌 수위가 제일 높은 나라는 벨기에, 페루, 프랑스가 대표적이다. 특히, 페루는 캣콜링에 대한 처벌이 최대 징역 12년일정도로 굉장히 큰 범죄로 보고 있다. 프랑스는 우리나라 기준으로 약 12만원에서 100만원정도의 벌금이 부과되고, 벨기에는 이들보다는 약하지만 징역 1년에 처하는 수준의 처벌을 하고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에서의 캣콜링 처벌은 굉장히 미미한 수준이다. 현행법상 공공장소 등에서의 캣콜링 행위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미만의 벌금형이지만, 직접적인 신체접촉이 없는 캣콜링이라면 경범죄로 구분되어 10만원 이하의 벌금 수준으로 처벌받게 되는 것이 끝이다. 또한, 관련 행위로 처벌을 받은 경우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캣콜링이 범죄인지 아닌지 아는 사람도 별로 없다.

 

캣콜링에 대한 글을 마치며


사실 캣콜링은 굉장히 위험한 범죄이다. 가해자는 잘 모르겠지만 피해자의 입장에서는 대인기피증 같은 정신질환에 시달릴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왜 이렇게 약한 처벌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규정이 강화되어 사람들의 인식도 선진화되었으면 좋겠다.


 

번아웃 뜻? 오늘따라 진짜 너무 회사가 가기 싫다면? 번아웃일 수 있다!?

번아웃 뜻? 오늘따라 진짜 너무 회사가 가기 싫다면? 번아웃일 수 있다!?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들이라면 항상 "회사 가기싫다"가 머리속에서 맴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따라 유난히 회사가

lapoche.tistory.com

 

오지콤 뜻? 나이 많은 남자에게 더 끌린다면?

오지콤 뜻? 나이 많은 남자에게 더 끌린다면? 주변에서 또래의 남자보다 나이가 조금 많아도 어른 느낌이 나는 남자에게 더 끌린다는 여성을 본 적이 있는가? 진짜 그냥 좋아하는 것보다 사랑을

lapoche.tistory.com

 

믿거새 뜻?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어마어마한 활약을 하는 믿거새란?

믿거새 뜻?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어마어마한 활약을 하는 믿거새란? 직장인들의 대표 익명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서 믿거새라는 단어가 나타났다. 네이트판을 넘어서는 주작을 한다는 믿거새!

lapoche.tistory.com

 

스찌 뜻? 팀을 응원하는 한 팬으로써 스찌는 최악이지!

스찌 뜻? 팀을 응원하는 한 팬으로써 스찌는 최악이지!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팀을 위해 헌신하는 선수를 응원하고 싶은 것은 똑같은 마음일 것이다. 하지만 팀에 헌신하지 않고

lapoch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