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전쓸데없는지식서랍

ESG 뜻! 스마트한 주주, 소비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알고가자!

by 서랍관리자 2023. 2. 5.
728x170

요즘 경제뉴스를 보면 ESG라는 말을 자주 접할 수 있다. 다양한 기업에서 언급하고 시행한다는 이 ESG에 대해서 간단하고 쉽게 알아보자.

 

ESG 뜻

ESG 뜻

ESG란 환경을 뜻하는 E(Environmental), 사회를 뜻하는 S(Social), 지배구조를 뜻하는 G(Governance)를 합쳐놓은 단어로써, 재무적인 성과뿐만이 아닌 비재무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ESG를 하는 이유?

왜 기업에서는 재무적인 요소가 아닌 돈이 되지 않는 요소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일까?

이유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영국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다. UN은 2006년 출범한 유엔책임투자원칙을 통해 ESG이슈를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25년부터 자산총액이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고 발표했다. 이 같은 이유로 비재무적인 환경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자리매김하였기 때문이다.

이제 ESG에서 각각의 요소를 알아보자.

 

환경(Environmental)

ESG E 환경

기업은 이제 환경적인 요소를 생각하지 않고서는 기업을 경영하기 힘들어졌다. 현재 세계적으로도 환경문제에 관해서 굉장히 민감하고 관심도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기업에서의 무분별한 오염물질 배출로 지구는 많이 병들었고, 현재 기후변화로 많은 나라가 고통받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ESG에서 환경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되었으며, 기업은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 외에도 환경을 보호하며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에너지효율 최적화, 재생에너지 도입, 탄소배출 감축 등 친환경적인 생산활동이 곧 기업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소가 되었다.

 

사회(Social)

ESG S 사회

기업은 자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며 기업을 경영해야한다. 인권, 노동기준 준수, 사회취약계층 지원, 해외 구호물품기부, 문화&예술지원사업 등의 지원을 하며, 기업의 단독 성장이 아닌 사회 공동의 이익 창출을 하기 위한 활동이 기업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기업의 행동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상호 성장하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지배구조(Governance)

ESG G 지배구조

마지막 요소인 지배구조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통해 부정부패를 만들지 않는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의 오너나 대주주 등이 권력을 가지고 맘대로 기업을 경영하는 이전의 경영방법과 달리 올바른 윤리의식으로 주주 친화적인 경영으로 기업의 지배구조가 많이 개편되고 있다. 지배구조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점은 회계의 투명성, 주주의 권리, 효율적인 지배구조로 의사결정을 마음대로 하지 않는 깨끗한 경영을 하는 것이다. 

 

마무리

앞으로 우리사회에서 ESG의 중요성은 점점 증가할 것이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또 그만큼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다. 주주와 소비자들이 이제는 변화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나쁜 기업의 제품을 사주지 않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국민들의 인식이 점점 스마트해지는 미래는 더더욱 ESG 활동이 중요하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카르텔 뜻! 3가지 예시로 확실하게 이해하자!

카르텔 뜻 카르텔이라는 단어는 17세기 네덜란드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카르텔의 뜻의 원래 의미는 '서로 적대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체결된 서면 조약'이라는 뜻이었다. 하지만 이 말이 벨기에

lapoche.tistory.com

 

 

킹받네 뜻, 킹받네 유래! 나만 몰랐어? 킹받네!

킹받네 뜻 킹받네는 "킹"과 "열받네"가 합쳐진 신조어이다. 즉, '열받네'라는 단어에 '왕'이라는 킹이 붙어 "엄청 열받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보통 많이 화가 났을 때 사용하지만 요즘은 조금

lapoche.tistory.com

 

 

OTT뜻과 OTT별 특징을 빠르게 알아보자!

OTT뜻?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써 우리가 항상 이용하는 인터넷을 통해서 영화, 드라마, 각종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들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가정마다 설치되어 있는 셋톱(Set-Top)을 넘

lapoche.tistory.com

 

 

해버지가 무슨 뜻이지? 해버지의 뜻과 유래!

해버지란? 해버지라는 단어는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단어일 것이다. 해버지는 해외축구와 아버지의 합성어로써 "해외축구의 아버지"라는 뜻이다. "해설의 아버지"라고 알고 있는

lapoche.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